본문 바로가기

MBTI

[MBTI]인티피 INTP 연애할때 특징과 궁합

안녕하세요! 오늘은 천재적인 사색가로 잘 알려진 INTP 연애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INTP유형은 자기애가 높고 천재가 많은 유형인데, 실제로 MBTI에서 아이큐가 가장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감정적으로 공감하는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합니다.

 

INTP연애 특징

출처: https://www.16personalities.com/

1. 연애하면서 에너지 소모가 심한 편입니다.

2. 상대방에게 관심이 식으면 손절이 빠른 편입니다.

3. 독신주의자가 은근 많은 성격입니다.

4. 연인에게 의지하기보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5. 사랑표현을 잘 하지 못합니다.

6. 상대방의 다정함이나 따뜻함 보다는 재미,호기심에 더 끌립니다.

7. 밀당을 하거나 당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8. 오글거림,허세를 싫어합니다.

9. 연애할 때도 상대방을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10. 기념일을 챙기는 것보다 평소에 신경쓰거나 실용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외모와 성격을 보는 INTP는 (모든 성격 다 그렇긴 하지만..)무조건 예쁘고 잘생긴 사람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외모 취향이 확실한 편입니다.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INTP는 상대방을 관찰하고 분석해서 좋아하는것, 취향을 알아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에너지 소모가 심해서 금방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관찰, 분석이 특징인 INTP는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의도로 접근하고 행동하는지 파악해서 허세나 가식적인 사람을 빠르게 파악하고 싫어합니다. 그리고 INTP는 기념일이나 꽃 등 쓸모없는 선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INTP에게 연애, 사랑은 1순위가 아닌 경우가 많아서 구속이나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등 본인과 정말 맞지 않는 문제점과 마주하게 되면 헤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INTP특징이 연애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INTP유형 중에서는 독신주의자가 은근 많은 편입니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연애를 하는 것보다 혼자 사색하고 책읽고 진리를 탐구하면서 즐거움을 찾기도 하고 사람에게 감정을 쏟으며 본인의 인생을 허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INTP 궁합

출처: https://www.16personalities.com/

ENTJ와 INTP는 궁합이 좋은 편인데, 워커홀릭인 ENTJ와 자신만의 사색을 즐기는 INTP의 성격유형이 어느정도 상호간 잘 맞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INTP와 ENTJ모두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선호하고 감정적인 이해와 공감보다는 현실적인 것,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좋아합니다.

 

이러한 점에서는 두 유형이 비슷하지만 INTP는 내향적인 성향이 강하고 ENTJ는 외향적인 성격으로 자신의 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외향적인 활동을 즐깁니다. 또한 한번 싸움이 나면 모두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완만하게 해결되기가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이럴 땐, INTP 유형이 상대방에게 느낀 불편한 점과 감정들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좋음 : ENTJ, INFP, ENFP, INFJ, ENFJ, INTJ, INTP, ENTP

보통 : ISFJ, ESFJ, ISTJ, EST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