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플

[메이플스토리]메이플 주스텟과 공격력/마력, 크리티컬 데미지 효율 뭐가 더 좋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주스텟과 공격력 혹은 마력 효율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보통 유저분들께는 주스텟1%당 주스텟10으로, 주스텟4%당 공격력 혹은 마력 10씩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주스텟4%, 공격력/마력10

사실 스텟%와 공격력/마력의 효율은 스펙마다 다르기 때문에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위 사진은 참고로 보여드릴 저의 스텟창입니다. 인트가 2만6천~7천 사이입니다. 이정도면 메린이는 아니지만, 인트 4만이상의 고자본 유저라고 할 수도 없는 정도의 스펙입니다. 제가 처음 이것에 대한 글을 읽었을 때는 고자본이 아니면 주스텟1%당 주스텟10정도라는 글을 읽고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제가 끼고있는 아이템들이 대부분 인트4%가 아닌, 인트4%와 비슷한 효율로 알려진 마력10, 혹은 인트8%와 비슷한 효율로 알려진 마력20~21의 템들이기 때문에 스텟%로 에디셔널을 맞추신 분들에 비해서 주스텟이 조금 낮게 나옵니다. 이러한 것들은 직접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스텟 계산기를 활용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스펙상 인트1%당 마력은 2.35정도이며 마력1당 인트 3.6정도네요. 즉 마력10이면 인트 40이 아닌 36정도라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제 경우 마력20인 아이템보다 인트8% 아이템의 효율이 좋겠네요. 또한 인트1%당 인트10이 아닌, 약 8.5이기 때문에 추가옵션을 볼 때 올스텟5%인 아이템보다 인트50 깡으로 붙어있는 아이템이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통 크리티컬 데미지 1%당 주스텟 3%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직업 특성상 크리티컬 데미지의 수치가 높은 직업도 있고 낮은 직업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에도 크리티컬 데미지의 수치가 붙어 있어서 이부분도 정확하게 이것이다 라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크리티컬 데미지

저같은 경우 장비 아이템을 통해 얻는 크리티컬 데미지는 8%를 주는 장갑이 끝입니다. 스펙 계산기 상으로는 크리티컬 데미지 1%당 인트3.4%정도로 나오네요. 계산기상 크리티컬 데미지를 8% 추가로 높여보았는데 크리티컬 데미지 1%당 인트가 3.2%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즉 크리티컬 데미지가 많을수록,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시면 되는데 크리티컬 데미지가 90일때도 3.1이므로 엄청난 차이가 있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역시 크리티컬 데미지의 효율은 엄청 좋네요.

스펙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본인이 현재 갖고있는 아이템의 상태에 따라서 효율상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마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많다보니 마력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네요. 따라서 본인의 스펙을 스펙 계산기에 넣어보신 후 확실한 값을 아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스펙 계산기의 경우 제가 만든것이 아니라 공유해드리지는 못하지만, 메이플 관련 커뮤니티에 가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