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플

메이플 공격력 데미지 주스텟 효율 뭐가 더 좋을까? 샤냥할때는?

메이플 스토리를 하시다보면 아이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될 텐데요, 그 중 공격력과 데미지에 무슨 차이가 있을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데미지, 공격력이 붙은 경우는 무기 추가옵션이나 잠재능력 등이 있을텐데, 어떤 것을 선택을 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옵 공격력, 데미지 무엇을 선택해야 되나?

 

가장 질문이 많은 추가옵션을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 앱솔랩스 튜너의 경우, 왼쪽의 아이템은 공격력 63 추가옵션에 데미지 5%,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8%가 붙었고 오른쪽 아이템의 경우 공격력 82, 힘70이 붙었네요. 이럴 경우 고민이 참 많이 되실 텐데요

사실 완전한 정답은 스펙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보편적인 경우 공격력 1당 데미지3으로 계산이 되며, 데미지 10당 데미지 1%로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데미지 5%= 데미지50, 공격력으로 환산하면 50/3 = 16.6666이므로 약 공격력 17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63+17 = 80이므로 왼쪽 아이템의 경우 공격력 + 데미지 합이 80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전을 보면,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8%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데미지 80이 추가된다고 보면, 80/3= 공격력26 정도가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보스전시 공격력은 약 106의 효율이 되겠네요.

한편 오른쪽 아이템은 힘70, 공격력 82가 붙었는데요 보통 주스텟4당 공격력1정도로 환산되기 때문에 공격력이 17정도가 오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82+17 = 99네요. 

 

(위 사진을 보면 이런식으로 올스텟이 붙는 경우도 있는데, 올스텟 1%당 주스텟10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주스텟40 = 공격력 10 정도로 환산하면 되겠죠?)

 

하지만 데미지가 붙은 아이템보다 공격력 추가옵션이 높은 아이템을 사시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것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수치상의 측면이고, 데미지의 경우 보스 공격력과 합계산이 되기 때문에 공격력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되팔거나 할 때도 더 유리하고요.

 

설명이 길어졌는데, 요약하자면 데미지1%당 공격력 3정도가 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수치상인 것이며 무기 추가옵션을 고를 땐 공격력이 높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잠재능력 데미지, 공격력 % 효율?

메이플 무기류(무기, 보조무기, 엠블럼) 아이템에는 잠재 옵션으로 공격력, 데미지 등이 나오는데 이때 데미지와 공격력 % 중 어느 것이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 메이플스토리 데미지 계산식에 대해 이해를 하셔야 하는데

 

스텟공격력 계산식과 한줄 데미지 계산식이 다르기 때문에 스텟 공격력이 오르는 것 만으로는 무엇이 좋은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텟 공격력 계산식 : (기타 여러 요소) X (데미지%) X (공격력%)

 

실제 한줄 데미지 계산 : (기타 여러 요소) X (데미지% + 보스 공격 시 데미지%) X (공격력%) 입니다.

 

따라서 사냥할 때는 현재 캐릭터의 데미지%와 공격력%가 비슷할 때 데미지%와 공격력%가 비슷한 효율을 낸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위 아이템 설명을 해드리면, 실제로 보스전에서 좋은 아이템은 오른쪽이지만 사냥할때 좋은 아이템은 왼쪽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격력, 데미지% 이외에도 그냥 공격력이나 데미지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때는 공격력 1%당 공격력 10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오늘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